네이버 스토어팜, 쿠팡, 지마켓, 11번가 등에서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려는 디지털 노마드 이시라면 꼭 하셔야하는 절차입니다. 저 또한 네이버스토어팜을 운영 중이며 사업자등록을 먼저 하고 통신판매업 신고도 무사히 마쳤습니다.
사업자등록증만 있다고 해서 인터넷으로 물건을 판매할 수 있다는 게 아니더라고요.
이후 통신판매업신고라는 절차를 걸쳐서 신고해야하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잘 읽으면서 따라 해 주세요.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일단 신고전 사업자등록증 필요하고 무엇을 판매할지 상품 판매 사이트가 필요합니다. 홈페이지 혹은 무료 사용 가능한 네이버 스토어팜이나 쿠팡, 지마켓, 11번가 등이 판매자 등록을 하시면 신청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에스크로라고 해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이 필요한데 이 또한 자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네이버, 다음 검색창에서 통신판매업 신고 또는 정부 24 홈페이지로 들어와 주세요.
민원안내 및 신청을 읽어보시면 신청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잘 못하시면 방문하시면 되고 인터넷으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가서 했었는데 거주지역이 저는 안산시라서 안산시청 민원실에서 신청했었습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고 회원 또는 비회원 신청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의 빈칸에 본인 사업자등록증에 있는 정보를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소재지 등 빠짐없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판매방식은 당연히 인터넷으로 판매하는 거니 인터넷 체크하시고 취급품목에 해당되는 것이 있으면 체크하세요.
이후 구비서류 파일 첨부란에 에스크로 이용 확인증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체크하고 내리시면 신고증 수령방법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편하신 데로 방문 혹은 본인 출력으로 선택 하시면 통신판매업 신고 절차가 간단하게 접수되었습니다. 이렇게 신청이 완료가 되면 1년에 1번 통신판매업 등록면허세라고 납부를 해야 하는데요. 각 사업장 소재지마다 금액이 다를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각 시군구 담당자께 여쭤보세요. 저는 2만 얼마 정도 냈던 것 같아요. 이렇게 신청된 통신판매업 신고가 완료되었으면 각 사이트에서 온라인 판매사업을 시작하시고 디지털 노매드로 성공하면 되겠습니다. 파이팅! 우리 모두가 성공하는 그날까지